트럼프 2기 시대, 제약-바이오 산업에 미치는 영향
![]() |
2024년 대선에서 트럼프가 재집권하면서 제약-바이오 산업에 대한 영향을 다시 한번 점검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. |
2025년 대선에서 트럼프가 재집권하면서 제약-바이오 산업에 대한 영향을 다시 한번 점검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. 이 글에서는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제약-바이오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응하는 투자자들의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. 특히 미국 내 제약-바이오 산업이 잘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와 트럼프 1기와 바이든 행정부를 비교하며 향후 트럼프 2기에서의 전망을 분석합니다.
제약-바이오 산업의 차이점
제약 산업과 바이오 산업은 모두 의약품을 제조하지만, 그 기술적 기반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. 제약 산업은 화학적으로 합성된 의약품을 만들고, 바이오 산업은 생명공학을 이용해 바이오 의약품을 제조합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대형 제약회사는 두 가지 분야를 모두 아우르고 있으며, 최근 15년간 바이오 의약품이 신약 개발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
미국 제약-바이오 산업의 강점
미국은 제약-바이오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며, 그 강점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:
1. 강력한 특허법
2. 정부와 공공기관의 지속적인 기초의학 연구 투자
3. 벤처기업의 자금 조달 용이성
4. 유망 의약품의 연구, 허가, 판매 역량을 갖춘 다국적 제약회사
이 강점들은 미국의 제약-바이오 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왔고, 이제는 전 세계의 생명공학 특허의 3분의 1이 미국에서 출원될 정도로 그 기술력과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.
트럼프 1기 행정부와 바이든 행정부의 차이
트럼프 1기 행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공적 기금을 대거 투입해 ‘워프 스피드’ 계획을 통해 백신 개발을 지원했고, 제로금리를 유지하는 등 제약-바이오 산업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었습니다. 반면, 바이든 행정부는 팬데믹 종식 후 경기 부양을 위해 시장에 풀린 자금과 고금리 정책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.
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전망
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는 다시금 제약-바이오 산업에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. 특히, 공공 투자와 자금 조달 측면에서 이전 트럼프 정부의 정책을 이어받을 경우, 제약-바이오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반면, 고금리와 인플레이션 같은 경제적인 도전은 여전히 산업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.
트럼프 2기 행정부의 재집권은 제약-바이오 산업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가져올 것입니다. 투자자들은 정책의 변화에 따라 산업 트렌드와 자금 흐름을 면밀히 분석하고, 정부의 지원과 산업 내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. 앞으로 미국 제약-바이오 산업은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도 중요한 변곡점을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.
댓글
댓글 쓰기